Blender

블렌더 기초 익히기(G-R-S)

1bio 2024. 6. 20. 15:15

Mode

블렌더에서는 자주쓰는 두 가지의 Mode가 있음.

Object Mode : 오브젝트 자체를 다루는 모드 

Edit Mode : 오브젝트의 점,선,면을 다루는 모드

Edit Mode를 활성화 하면

이런식으로 각각 점, 선, 면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음.

개인적으로는 Vertex Select로 설정해놓고 Shift로 점들을 이어서 선과 면을 만들고 설정하는 편이 더 편한 것 같음

또한 여기에도 G-R-S를 설정할 수 있고 원하는 축으로만 변경할 수 있음

Edit Mode에서 Scale 변경
Edit Mode 오브젝트 무브, 그랩, 스케일 다뤄보기

하지만 사다리꼴 모양의 오브젝트를 만들 때 Grab으로 선을 이동시키면 평행하지 않는 문제가 있음

그럴땐  Edit Mode에서 원하는 선을 클릭 한 후에 Ctrl + E를 누르면 선택한 Edge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 Edge Slide를 클릭해서 움직여주면 아래 사진과 같이 평행하게 움직임

3D Cursor와 Origin

블렌더를 키면 바로 십자가와 노란 색 점 표시가 있다. 정식 명칭은

십자 표시 :  3D Cursor

주황색 점 :  Origin

 

3D Cursor

3D Cursor는 오브젝트 생성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. 또한 Shift + RMB을 클릭하면 위치도 조정 가능

또한 Shift + S를 입력하고 Cursor to world Origin을 선택하면 (0,0,0)으로 초기화 할 수 있음

(Shift + S, Shift + Tab을 하면 Snap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음, 나중에 자세히 공부 할 예정)

 

 

 

Edit Mode에서 점을 선택하고 Shift + S에 있는 Cursor to Selected를 하면 선택한 점으로 3D Cursor가 이동함

 

++ 추가로 오브젝트를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방법

현재 상태에서 G + X + 1을 순서대로 입력하면 오브젝트가 X축으로 1만큼 움직임

 

X축으로 1만큼 움직인 모습

 

R + Y + 45를 입력하면 Y축으로 45도 회전할 수 있음

G-R-S 모든 환경에서 적용 가능함